책 아비투스(HABITUS) : 신선했던 자기개발서..
본문 바로가기

나의 이야기/독서 공간

책 아비투스(HABITUS) : 신선했던 자기개발서..

반응형

좋아하던 유튜버 분이 영상으로 
풀고싶지 않았지만 아끼다 아끼다 
추천하는 책이라며 소개해준 '아비투스'
 
기대를 안고 구매 후 책을 읽기 전 
다른 블로그들을 찾아 보았는데 
이미 유명한 자기개발서 서적이었습니다
 

책을 데충 흝어보면서 지금 껏 읽었던 자기 개발서와는

좀 다르구나 생각했어요

아비투스 : 타인과 나를 구별 짓는 취향,습관,아우라 
                 사회문화적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제2의 본성 
                 계층 및 사회적 지위의 결과이자 표현 
아비투스의 7가지  자본

심리자본: 어떻게 생각하고 어디까지 상상하는가 
문화자본: 인생에서 무엇을 즐기는가
지식자본: 무엇을 할 수 있는가 
경제자본: 얼마나 가졌는가
신체자본: 어떻게 입고,걷고,관리하는가
언어자본: 어떻게 말하는가
사회자본: 누구와 어울리는가

 

아비투스는 품행, 언어, 지식, 사고,

주변 환경 과 지인들 외 나 자신 그리고

나를 둘러싸고 있는 모든것들을 뜻하는 듯해요!

사실 책을 읽으면서 공감가는 부분도 있었지만,

하류층,중산층,상류층

계급을 나누어 각 계층들의 아비투스 사례를 넣어

설명해주는데 편히 읽히진 않더라구요 

좀 더 윗 계급으로 가기 위해 가져야할 마인드,

갖추고 있어야 하는것들도 덧 붙여 설명해 주는데

저는 그 방법들을 읽으면서  '내가 이걸 읽는 목적이 뭐지' 

라는 생각이 들기도 했어요 ㅎㅅㅎ;

분명히 내적이나 외적으로나 배워갈 점들도 있고,

발전해 나가면서 필요한 것들이라고 생각하지만

제가 이책을 읽음으로써 기대했던 것들과는

조금은 다른 것 같았던 것 같아요 

 

어려웠던 책이지만,

계급에 맞추지 않고 온전히 나의 아비투스를

개선시키는데에 집중해서 나중에 한번 더 

 

더욱 열린마음으로 읽어보려 합니당! 

 

 

 

반응형